http://www.mysqlkorea.co.kr
한글매뉴얼 5.0 , 한글매뉴얼 5.1 , MySQL 5.1 HA , 사용자매뉴얼
공지사항  
뉴스  
질문과 답변
DBA
Developer
Cluster
토크박스  
이벤트  
서포트 티켓  
최신글
mysql my파일과 …
mysql server 설…
Can't open and l…
듀얼마스터 구성 …
PREPARE 사용시 …
 
질문과 답변 (DBA) > 커뮤니티 존 > 질문과 답변 (DBA)
mariadb replication 시 시간 차이에 대해 문의드립니다.(한국시간인데 UTC로 보이는 문제)
글쓴이 : 쌈토리   날짜 : 19-01-25 16:21   조회수 : 895
안녕하세요
아래와 같이 mariadb replication을 구성했습니다.
MariaDB master(on-premise)->slave01(on-premise)->slave02(AWS RDS)
복제는 정상적으로 됩니다.
문제는 slave01의 데이터와 slave02의 데이터의 시간이 다르다는 겁니다.
slave01은 한국시간(utc+9)으로 나오면 slave02는 utc로 나옵니다.
우선 rds의 시간은 한국시간(utc+9)로 설정되어있습니다.(파라미터그룹 및 select now();로 확인)
하지만 datatime 형식의 시간 컬럼의 데이터는 UTC로 보여집니다.
찾아보니 Mysql의 버그라는 말이 있고 해결책 중에
binlog_form의 값을 ROW로 변경하라는 말이 있습니다.
RDS의 binlog_form 값을 ROW로 변경했으나 데이터는 동일하게 UTC로 조회가 됩니다.
slave01의 binlog_form 값을 ROW로 변경하려고 하는데 혹시 기존 마스터와 슬레이브간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우려가 됩니다.
요약하면
slave01의 binlog_format 설정을 ROW로 변경했을 떄 master에 영향이 갈 수 있나요?
그리고 RDS로 복제된 datatime 컬럼의 시간을 UTC가 아닌 UTC+9로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도움 부탁드립니다...
royster
MySQL 버전기준으로  5.7.7 이상 버전부터는 binlog_format 의 기본값이 row 입니다.
binlog_format 과 시간은 상관 없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....

원하는 시간이 한국표준시(KST) 라면...
설정파일에  default-time-zone='+9:00'  설정하십시오
이전글 PREPARE 사용시 한글 깨지는 현상 해결하신분 계실까요? 
다음글 sql 설치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뜹니다. 꼭좀 도와주세요 ㅠㅠㅠ 
MySQL Korea 사이트의 컨텐츠 소유권은 (주)상상이비즈에 있으므로 무단전재를 금합니다.
ⓒ 2010-2011 ssebiz All Rights Reserved.